해충에 대한 피레트린의 작용

작성자
insectkiller
작성일
2006-11-02 12:11
조회
18213
pyrethrin-gracer 살충제가 해충에 미치는 효과는 2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해충의 몸으로 들어가는 경로와 해충 몸안에서의 작용이다.  살충제가 해충 몸안으로 들어가는 경로는 표피를 통해서, 구강을 통해서, 호흡기를 통해서 등 3가지가 있다.  일단 해충 몸안으로 들어간 피레트린은 해충의 신경계통을 자극하게 된다.  자연성분이 아닌 화학물질의 살충제는 신경계통에 있는 화학물질인 콜린에스테라스와 결합하여 콜린에스테라스를 무기력하게 할뿐더러 해충의 신경을 죽여 궁극적으로 해충을 죽인다.
인간에게 자연성분이 아닌 화학물질의 살충제를 사용시 해충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신경내에 있는 콜린에스테라스라는 화학물질과 임시 혹은 만성적으로 결합을 하게 되는데 만일 만성적 결합을 하였을시는 그 회복을 위해선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피레트린은 해충의 몸에 침투되었을 때 해충 신경세포막의 용해도를 변화시키므로써 신경계통에 영향을 미치되 콜린에스테라스와는 결코 결합을 하지 않으며, 대신 메시지를 전달시키는 신경세포의 능력을 변화시킨다.  이는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 피레트린은 인간에게 거의 무해하며 혹 영향을 미쳤다 하더라도 회복 또한 대단히 빠르다.
해충에 대한 피레트린의 큰 효과는 퇴치로써 기타 화학살충제의 경우 해충을 죽이므로써 죽은 해충들이 집안 및 때론 음식물위에 떨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죽은 해충을 버리기 위해 집안을 청소하여야만 하는 불편함과 메스꺼움이 없다는 것이다.

약리상승제
피레트린의 약리 상승 목적(해충 퇴치 및 살충)으로 피퍼로닐 부톡싸이드 등을 첨가하기도 한다.  이들 약리상승제들은 약리상승제 만을 사용시는 살충 효과가 전혀 없다.